본문 바로가기
스프링/만들면서 배우는 실무 백엔드 개발

3. Github 연동하기

by kdohyeon (김대니) 2023. 3. 21.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로컬 프로젝트를 Github 과 연동해서 코드의 형상 관리를 해줄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Github 에서 새로운 repository 만들기

Github 에 로그인을 하고 마이페이지로 접근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Repositories 를 클릭하고 New 를 클릭해서 새로운 저장소를 만들어보자.

Github 의 마이 페이지 화면

새로운 저장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간단한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새로운 저장소를 만들어보자

  • 1) Repository name: 저장소의 이름 (e.g., crypto-labs)
  • 2) Description: 저장소에 대한 설명 (e.g., UPBIT OPEN API 를 활용한 코틀린 스프링부트 기반 가상화폐 자동매매 서비스)
  • 3) Public/Private: 저장소를 외부로 오픈할 것인지에 대한 유무. Public: 공용, Private: 개인
  • 4) Create repository: 저장소 생성하기

저장소를 만들면 아래 화면으로 이동되면서 가이드를 하나 준다.

신규 저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git 커맨드

git init

git add *

git commit -m "first commit"

git branch -M master

git remote add origin git@github.com:kdohyeon/crypto-labs-v2.git

git push -u origin master

프로젝트에서 git 설정하기

위 가이드를 활용해보자.

다시 기존에 작업하던 프로젝트로 돌아가서 위 커맨드를 하나하나 입력하면 된다.

git init

git init 커맨드를 입력하면 프로젝트에서 git 과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있다. 나머지 커맨드도 입력해서 git push 까지 한다.

git push

git push 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다시 Github 으로 가서 refresh 를 해본다. 그럼 코드가 푸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코드가 성공적으로 Github 으로 올라온 모습

추가 1. .gitignore 파일 만들기

프로젝트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을 Github 저장소로 올리고 싶지 않거나 올릴 필요가 없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로컬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빌드 파일은 굳이 올리지 않아도 된다. 그럴 때에는 .gitignore 파일을 활용하면 된다.

가장 상단에 .gitignore 파일을 만들고 올리고 싶지 않은 폴더/파일 규칙을 명시해주면 된다.

.gitignore 파일

본인의 환경을 입력하면 .gitignore 파일에 넣을 수 있는 코드를 만들어주는 사이트도 있으니 참고하자.

https://www.toptal.com/developers/gitignore

 

반응형

댓글